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부동산 상담소

서울 아파트 시장의 최근 동향: 가격 상승과 그 영향 분석

by 생활 속 부동산 상담소 2024. 6. 11.
728x90
반응형

서울 아파트 시장의 최근 동향: 가격 상승과 그 영향 분석

서울 영등포구 당산동에 거주하며 여의도로 출퇴근하는 40대 직장인 윤모씨는 최근 눈여겨보던 서울 중급지의 아파트 실거래가가 오르면서 덩달아 매매 호가도 오르는 것을 보며 마음이 조급해졌다. 현재 당산동의 한 구축 아파트에서 전세로 거주하는 윤씨는 “다시 아파트 가격이 오르는 것 같아 조바심이 난다. 지금이라도 ‘영끌’을 해서 서울 변두리라도 집을 마련해둬야 할 지 고민이다”라고 말했다.

서울 아파트 가격 상승세: 현황과 이유

서울 아파트 매매 가격은 최근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한국부동산원이 발표한 전국주택가격동향조사에 따르면 서울 주간 아파트 매매 가격은 지난주 대비 0.09% 오르며 11주 연속 상승 기록을 이어갔다. 특히 그간 보합 지역이었던 ‘노도강’(노원·도봉·강북)마저도 상승세로 돌아서 다시 한 번 부동산 상승기가 오는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특히 성동구의 아파트 가격 상승률이 가파르다. 한국부동산원 자료에 따르면 성동구는 최근 3주 연속 0.19% 상승률을 보이며 서울 아파트 매매 가격 상승을 주도하고 있다. 지난주에는 행당·왕십리·성수동 위주로 상승했다. 서울 성동구 옥수동에서 공인중개소를 운영하는 50대 공인중개사 지모씨는 “한 집주인은 지난주보다 3000만원 올려서 내놓았네요”라고 말했다. 지씨는 “두 달 전에 11억 하던 A 아파트 26평형(전용면적 59㎡)이 이달 들어 12억원에도 거래가 되니까 어떤 집들은 13억원에도 호가가 올라와요”라고 말했다. 아파트 매도인들이 생각했던 것보다 높은 가격에도 집이 팔리니 호가를 더 높게 책정해 시장에 내놓고 있다.

실제로 10일 네이버 부동산에 따르면 A 아파트(26평형) 일부 매매 호가는 12~14억 원대에 형성됐다. A 아파트(26평형)는 부동산 상승장이었던 지난 2021년 말~2022년 초 당시 14억 원대에 최고가 거래됐다.

서울 아파트 가격 회복: 전고점 대비 회복 상황

서울 아파트의 매매 가격은 전고점 대비 80% 이상 회복된 상태로 거래되고 있다. 직방의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분석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아파트 매매 거래 1만4810건 중 8939건(60.4%)이 전고점의 80% 이상 가격에 거래되었다고 밝혔다. 이는 아파트 매매 가격이 전고점 수준에 가까워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가격대별로 살펴보면, 종전 최고가보다 높거나 같은 100% 이상 가격에 거래된 비중은 9.3%였으며, 90% 이상∼100% 미만은 14.5%, 80% 이상∼90% 미만은 36.6%로 나타났다. 이는 전체 거래의 60.4%가 전고점의 80% 이상 가격에 거래되었음을 의미한다.

지역별 거래 가격 분석: 자치구별 회복 상황

자치구별로 분석한 결과, 서초구가 90.2%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용산구 86.1%, 강남구 84.9%, 종로구 82.2%, 마포구 79.8%, 성동구 75%, 중구 73.2%, 양천구 72.9%, 영등포구 72.9%, 송파구 71.8%, 동작구 70.5%, 광진구 70.4%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종로구와 용산구는 종전 가격보다 비싸거나 같은 가격에 거래된 비중이 각각 27.7%, 23.9%로 전체의 20% 이상을 차지해 주목받았다.

상승 요인과 시장 전망

서울 아파트 가격 상승의 주요 요인은 저리 대출과 전세가격 상승으로 인한 실수요 증가로 분석된다. 김은선 직방 빅데이터실 리드는 “올해 저리 대출 등의 영향으로 거래량이 회복하며 서울 아파트값이 일부 전고점 수준에 다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최근 연일 상승하는 전셋값도 실수요를 자극하는 요인이 된 것으로 분석된다”고 밝혔다. 그는 “지역별로 거래 가격의 회복이 다른 양상을 보이고, 아직 절대적인 거래량이 적은 데다 일부 지역에서는 여전히 전고점 대비 낮은 가격에 거래되며 단지별로 수요 쏠림 현상이 계속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 리드는 “물가 상방 압력에 따른 금리 인하 지연 가능성, 지방의 미분양 증가, 경기 불안 등의 주택 수요 유입을 제한하는 요소도 상존해 하반기 서울 아파트 시장은 강보합 흐름이 유지되며 입지별 수요 쏠림 현상이 계속될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결론

서울 아파트 시장은 최근 가격 상승세를 보이며, 많은 지역에서 전고점 대비 높은 수준으로 회복되고 있다. 이는 저리 대출과 전세가격 상승으로 인한 실수요 증가가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그러나 물가 상승과 금리 인하 지연 가능성, 경기 불안 등 주택 수요를 제한하는 요소들도 여전히 존재한다. 따라서 하반기 서울 아파트 시장은 강보합 흐름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며, 입지별 수요 쏠림 현상도 계속될 전망이다.

서울 아파트 시장의 동향을 주의 깊게 살펴보고, 실수요자들은 자신의 상황에 맞는 적절한 대응 전략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정부와 지자체의 정책 변화와 시장 흐름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보다 정확한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LINEFRIENDS 자동차 젤 시트 쿠션 여름 냉각 패드 얼음 패드 시트 : 그린대행

[그린대행] 조은제품, 조은가격,조은서비스

smartstore.naver.com

 

 

 

728x90
반응형